본문 바로가기
임신육아정보

bcg 예방 접종 하기

by 쏘쏘한맘 2022. 10. 11.

bcg 및 bcg예방접종을 소개하겠습니다. 이 글을 모두 읽으면 bcg 및 bcg예방접종을 알아두시는 것에 기여가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bcg 및 bcg예방접종의 정보가 필요하다면 전체 다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bcg 및 bcg예방접종을 알려드리겠습니다.

 

 

bcg 예방 접종 알아보기

 

 


 

bcg

 

BCG는 Bacille de Calmette-Guerin vaccine의 줄임말로 결핵을 예방하기 위해 접종하는 백신입니다.

 

결핵은 결핵균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감염성 질환으로 공기를 통해서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이되는 질환입니다. 결핵균에 감염된 사람 모두에게서 결핵이 발병하는 것은 아닙니다. 감염자 중에서 발병률은 5~15% 정도입니다.

 

bcg가 완벽하게 결핵에 걸리지 않게 해주는 것은 아니지만, 심각한 결핵성 뇌막염 같은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어린 아이들의 경우 결핵균에 감염되면 바이러스가 몸 속의 중요한 장기로 퍼져서 속립성 결핵이 되는데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 bcg 예방접종이 필요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현재 생후 1개월 이내의 모든 신생아들에게 bcg예방접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심각한 피부질환이나 영양장애, 발열 및 면역기능 저하의 문제가 있지 않으면 모든 신생아와 접종하지 않은 어린이들은 필수로 접종을 합니다. 접종한 것이 확실하다면 추가적인 접종은 하지 않습니다. 

 

 

bcg 예방접종

 

우리나라에서는 필수 예방접종 중 하나로 생후 4주 이내에 무료 접종이 가능합니다. 

생후 3개월 미만까지는 접종 전에 결핵 반응 검사를 하지 않고 접종을 시행합니다. 생후 3개월 이후부터는 결핵 검사를 시행 한 후에 예방접종을 시행해야 합니다. bcg 예방접종을 한 이후 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서 하는 결핵반응 검사는 권장되고 있지 않습니다. 

 

모든 주사가 그렇듯 bcg 예방접종도 부작용이 존재합니다. 예방접종 시 발생 할 수 있는 이상반응에는 국소 궤양이나 국한성 화농 림프절염 같은 국소반응이 생기거나 드물게 골염, 파종성 결핵 같은 전신반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부작용의 위험을 가지고 있지만 결핵에 걸렸을 때 위험도가 더 크기 때문에 bcg예방접종을 해야합니다. 

 

bcg 접종은 왼쪽 팔의 삼각근 부위에 접종하는 근육주사입니다.

 

 

예방접종 방법

 

접종방법에는 경피용과 피내용 두가지가 있습니다. 

이 두가지 방법은 흉터가 얼마나 진하게 남느냐의 차이와 접종 비용의 차이가 있습니다. 

 

경피용은 피부에 주사액을 바르고 그 위에 9개의 주사 바늘을 도장처럼 두번 눌러서 백신을 주입하는 방법입니다.

비용이 발생하고 백신을 가지고 있는 모든 소아과에서 항시 접종이 가능합니다. 접종 후 팔에 약이 마를 때 까지 기다려야 해서 보통 병원에서 신생아에게 접종 후 30분 정도 경과를 지켜보고 귀가시킵니다. 

경피용 백신을 선호하는 많이들 선호하는데 그 이유는 아기가 성장하면서 흉터가 서서히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피내용의 경우에는 일반적인 주사로 접종하는 방법인데 피부에 약15도 각도로 주사 바늘을 삽입하여 백신을 투여해 피부에 작은 융기(5~7mm)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피내용은 무료로 접종이 가능 하지만 보건소나 지정병원에서만 예약 후 접종이 가능한 불편함이 있습니다. 백신을 주입할 때 만드는 작은 피부융기로 인해 경피용에 비해서 흉터가 남습니다. 

 

 

예방접종 후 관리 방법

 

경피용과 피내용 두가지 백신 모두 예방접종 후에 접종 부위에서 진물이 찹니다. 이때 진물을 건드리면 안되니 아기 목욕 시킬 때 주의해야 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딱지가 생기고 흉터로 남게 되는데 이때까지 주사 부위가 통풍이 잘 되도록 신경써 주어야 합니다. 

 

 


 

 

bcg 및 bcg예방접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다른 정보도 궁금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포스트가 유익하셨다면 댓글, 구독, 하트(공감)를 해주시면 저에게 힘이 됩니다.

반응형